태국 마케팅 전략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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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arketing/Digital Strategy Analysis

태국 마케팅 전략 Tip

안녕하세요!

어쩌면 마케터 유진입니다. 

 

오늘은 제가 잠시 일했었던

"태국에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 것인가?" 

라는 글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1. 태국의 검색엔진은 구글이다. 

 

출처: statcounter

 

 

전 세계적으로 구글이 검색엔진을 메인 검색엔진 포털로 사용되는 나라는 굉장히 많은데요

우리나라는 이것과는 다른 양상으로 네이버가 주로 사용되죠. 

하지만 태국의 경우는 다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 빨간색 선은 구글 

- 보란색 선은 바이두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검색엔진들도 존재하나, 전체 검색엔진 시장의 99.26%가 

구글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태국의 전 국민들이 모두 "검색은 구글에서" 한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건 어떻게 보면 마케터 분들에게 좋은 소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네이버, 구글, 다음처럼 다양한 검색엔진을 커버하지 않아도 되니 

집중할 수 있는 곳이 생기는거죠. 

 


 

2. 고려 단계, 비교 단계에서는 Pantip, Sanook, Facebook 등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 되어 특정 제품을 알게 된 사람들이 있다는 가정하에 

이 사람들이 그러면 어떤 사이트에서 정보의 비교와 고려를 하는 지를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하면

네이버 블로그 후기를 찾아보던가 유튜브 영상 후기 등을 찾아보도록 하겠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를 통해서 검색을 해보기도 하겠지만 정보의 습득을 위해서는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 블로그 후기에 많이 몰릴 겁니다. 

 

태국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태국의 경우에도 우리나라의 네이버 블로그 같은 기능을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는 

1. Pantip : 블로그형 온라인 커뮤니티 

판팁은 검색이 가능하니까 검색엔진이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판팁은 메인 검색창에서 키워드로 검색을 해도 

 

특정 브랜드나 개인 페이지로 이동을 시키는 아웃링크 URL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한국 화장품인 이니스프리를 검색하여도 이니스프리로 넘어가는 아웃링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판팁은 정보의 검색보다는 비교 혹은 검증의 단계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가 된 것이죠. 

 

실제로 similar Web이라는 전 세계 웹 데이터 순위를 보여주는 사이트에서도 

태국 내 웹사이트에서 9위를 자랑할 만큼의 웹 트래픽을 보여줍니다. 

1등, 2등, 3등이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인 점을 고려하였을 때 SNS를 제외하고서는 거의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Youtube : 설명이 필요없는 사이트  

 판팁과 같이 태국내에서만 영향력이 없는 사이트가 아니어서 적을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결국 적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 

 

 유튜브를 왜 마케팅 전략으로 넣어야 하는지를 제가 자세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더 민망할 정도로 

 이제는 정말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 되었죠. 

 다만, 태국 유튜브 생태계에 관해서 말씀드릴 점이 있다면 

 

 - 트렌스젠더, 게이 등 성소수자의 영향력을 무시하지 말아라. 

  

 한국보다 태국의 성 개방성은 큰 것은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모두 아시는 사실이겠죠? 

 실례로 이런 성소수자 연예인들의 연예계 진출도 굉장히 활발하며, 이들의 커뮤니티도 꽤나 대중적으로 잡혀있기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나 상품이 이런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관련 유튜버, 인스타그래머와 협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대표적인 뷰티 

 

 - 너무 뻔한 한국 정서 컨텐츠는 그만,

 

 태국에서 한국 문화는 정말 주류로 이미 자리를 잡았습니다. Kpop Drama는 말할 것도 없이 

 식문화, 의류까지 광범위하게 한국의 문화는 이미 곳곳에 있답니다. 

 

 그렇기에 더 이상 한국스럽다. 한국꺼다 라는 진부한 마케팅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기 쉽상입니다. 

 조금 더 로컬에 가까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인들을 모델로 세우기 보다는 로컬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는 한국 제품으로 가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3. Sanook.com

싸눅닷컴은 판팁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검색엔진 사이트입니다. 

판팁에서 나오는 검색 결과는 조금 더 뉴스와 official한 정보들이 대부분입니다. 

브랜드에서 뿌리는 PR자료나  온라인 신문사 게시글 성격이 강합니다. 

 

다만 판팁과 다르게 아웃링크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이니스프리를 영어로 검색해도 이니스프리 태국 공식 홈페이지가 먼저 나오진 않는다

 

구글 검색어 광고가 상단에 뜨는 형식으로 통합검색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즉 싸눅에서 검색한 사람들이 판팁과는 다르게 브랜드 홈페이지로 유입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는거죠

다만, 싸눅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여 들어오는 사람들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닙니다.

 

전체 웹사이트의 트래픽으로는 14위를 태국 내에서 기록중인데요 

사실상 구글, 페이스북, 판팁을 제외하고서는 크게 영향력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3. 구매 단계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티몬, 위메프, 쿠팡처럼 E-commerce로 구매를 하는 것이 굉장히 활발해졌죠? 

구매 단계에서 어디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지, 트래픽이 높은지 아는 것도 굉장히 중요할 텐데요. 

 

태국에서도 E-commerce 시장은 굉장히 활발합니다. 

대표적인 E-commerce 사이트 3곳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imilarweb.com/top-websites/thailand/category/e-commerce-and-shopping/

위쪽 링크에서도 보시듯이 

쇼피, 라자다, 카이디 순서로 트래픽량이 많으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쇼피 및 라자다는 동남아 E-commerce를 거의 모두 먹었다고 할 수 있죠

그만큼 크로스보더 마켓으로 굉장히 큰 E-commerce 공룡 기업입니다. 

 

쇼피 및 라자다를 운영하는 것에는 Tip을 나중에 또 정리해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거 같아요. 

지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쇼피, 라자다 같은 경우 다국적 기업인 만큼 

자체 이벤트를 굉장히 진행을 많이 하기 때문에 쇼피 및 라자다에서 셀러들에게 공지하는

이벤트 참여 공지만 잘 숙지하고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것 만으로도 운영을 하시기에 벅차실 수 있어요. 

 

직접 셀러 아이디를 만들어서 전체적인 운영 프로세스를 읽어가는 것들을 추천드려요. 

Kaidee 같은 경우에는 태국 태생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쇼피와 라자다와는 조금 느낌이 다르게 Second hand 온라인 샵을 시작으로 

사업 기반을 키워나갔습니다. 즉 우리나라 당근마켓 같은 경우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브랜드 차원에서 마케팅 전략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굉장히 수박 겉핥기 식으로 

얕게 알아봤는데 다음엔 사이트나 조금 더 인사이트 있는

정보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